와우 클래식 : 검둥(검은 날개 둥지) 레이드 가이드 정리 1탄

2020. 2. 13. 13:51와우 클래식/레이드 가이드

 

 

와우 클래식 검둥(검은 날개 둥지) 레이드가 한국시각으로 금일 목요일 2월 13일 정기점검 후 오픈 되었습니다.

검둥 레이드의 경우 기존의 화심(화산 심장부)과 마찬가지로 초기화 단위는 일주일이며 매주 목요일 초기화 됩니다.

 

검은 날개 둥지 레이드에 대한 소개 및 보스별 공략을 포스팅 하였습니다.

한눈에 알 수 있는 공략 포인트 및 드랍되는 아이템에 대한 가이드는 추가 포스팅으로 소개 해 드리려고 합니다. 

 

 

직접 공대 참여후 정리한 간략한 올킬공략과 직업별 영약 및 비약 등에 대한 팁은 아래 검둥 레이드 가이드 2탄 에서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와우 클래식 : 검둥(검은 날개 둥지) 레이드 가이드 정리 2탄

와우 클래식 검둥(검은 날개 둥지) 레이드가 한국시각으로 2월 13일 오픈 되었습니다. 검둥 레이드의 경우 기존 화심(화산 심장부)과 마찬가지로 초기화 단위가 일주일이며 매주 목요일 초기화 됩니다. 지난 포스..

sinthank.tistory.com

 

개요 

 

공격대 우두머리 

총 8마리

(폭군 서슬송곳니, 타락의 밸라스트라즈, 용기대장 레쉬레이어, 화염아귀, 에본로크, 플레임고르, 크로마구스, 네파리안)

 

몬스터 유형

용족과 인간형

 

레벨 유형

+60

 

위치 

불타는 평원 검은바위 첨탑의 꼭대기에 위치

불타는 평원 또는 이글거리는 협곡(토륨조합 거점)을 통해 검은바위산-검은바위 첨탑으로 갈수 있습니다. 

 

검은날개 둥지는 첨탑 꼭대기에 위치하며 첨탑 상/하층 인던 입구에서 오른쪽 병참장교가 위치하는 쪽으로 쭉 걸어가다보면 복도 끝에 보주 클릭하는 곳이 있습니다.

 

그 곳의 보주 클릭을 하면 <보주위에 손을 얹습니다.> 라는 상호작용 메시지가 뜨며 클릭시 화심과 마찬가지로 입장 가능합니다.

 

배경 스토리

 

"검은바위 산의 어둡고 깊은 곳에서 데스윙의 맏아들인 네파리안이 무시무시한 실험을 벌이며, 강력한 존재들을 꼭두각시처럼 조종하고 여러 용군단의 알을 조합하여 끔찍한 피조물을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네파리안의 이번 실험이 성공한다면 더 끔찍한 미래가 기다리고 있을 겁니다. "

 

 

검은바위 산의 용암 중심부에 자리잡은 막강한 검은바위 첨탑 요새는 드워프 대석공 프랑클론 포지라이트에 의해 건설 되었으며 검은 무쇠 드워프의 힘의 상징인 이 요새는 수 세기 동안 사악한 드워프들이 지배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데스윙의 아들 네파리안은 이 거대한 요새에서 거대한 음모를 가지고 부하들과 함게 첨탑 상층을 장악하고 불의 군주 라그나로스의 권좌가 있는 드워프 본거지에 공격을 가했습니다.

 

라그나로스를 처치하는데 혈안이 된 네파리안은 자신의 아버지인 데스윙이 과거에 시도 했던 것처럼 스스로의 힘을 키우기 위한 계획에 착수했습니다.

네파리안은 자신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여러 용군단의 피를 실험 해 오고 있으며 이를 이용한 막강한 군대를 양성하고 있다고 합니다.

 

네파리안의 성소인 검은날개 둥지는 검은 바위 첨탑 가장 높은 곳에 위치하고 있으며 어둠으로 둘러싸인 그의 은신처에서 라그나로스를 영원히 물리쳐 아제로스 전 종족을 지배하기 위한 막바지 작업에 돌입했습니다. 

 

소개 

검은 날개 둥지는 오닉시아, 화산심장부 이후 공개된 세번째 40인용 공격대 던전입니다.

화심에 비해 공격대 전체 호흡과 아이템 수준이 공략의 시간과 성패를 크게 좌우하므로 오닉시아 비늘 망토, 화염 보호 물약 등 보다 심화된 준비가 필요합니다.

 

 

검은 날개 둥지 입장 퀘스트

 

60+ 블랙핸드의 명령서

 

 

 

선행 퀘스트인 [+60] 블랙핸드의 명령서 를 완수하지 못하면

검은 날개 둥지에 입장할 수 없습니다.

 

 

 

 

 

퀘스트 진행

 

 

  1. 검은바위 첨탑 오른쪽 통로로 가다보면 방패부대 병참장교를 만날 수 있습니다.
  2. 병참장교를 처치하면 블랙핸드의 명령서를 얻을 수 있으며 해당 아이템을 우클릭하면 블랙핸드의 명령서 퀘스트가 시작됩니다.
  3. 검은바위 첨탑 상층의 사령관 드라키사스 처치 후 뒤쪽에 위치한 드라키사스의 낙인을 클릭하면 퀘스트가 완료됩니다.
  4. 검은바위 첨탑 상층의 대족장 랜드 블랙핸드를 처치 이후 진입할 수 있는 또 다른 입구가 존재하는데 해당 입구로 진입하기 위해서는 공격대 상태여야 합니다.

 

검은날개 둥지 보스 공략

 

우두머리

검은 날개 둥지 안에는 총 8마리의 우두머리 몬스터가 존재하며 이들을 처치하기 위해서는 제각기 다른 전략이 필요합니다.

 

1네임드 : 폭군 서슬송곳니

 

폭군 서슬송곳니는 검은날개 둥지에 숨겨진 다양한 검은용 알을 보호하고 기르는 임무를 부여받았습니다.

 

검은 날개 둥지 첫번째 보스로 공격대원 중 한명의 플레이어가 조종술사 그레토그가 사용하는 지배의 수정구를 사용하여 서슬송곳니를 정신 지배 하며 이후 내부에 존재하는 모든 알을 파괴해야 합니다.

 

정신 지배 효과는 최대 1분간 지속되며 이를 저지 하기 위해 몬스터들이 계속해서 쏟아집니다. 

 

알을 깬 후 서슬송곳니의 알파괴 스킬로 알을 파괴 할 수 있으며 다른 공대원들이 계속해서 쏟아지는 용기병 및 오크 병사들과 전투를 해야 합니다. 

 

전투 시작 후 약 3분이 지나면 몬스터들이 감당 할 수  없을 만큼 나타나게 되기 때문에 그전에 처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의해야 할 네임드 스킬로는 불태우기 기술이며 일정 시간 캐릭터를 불길에 휩싸이게 하며 약 15초 마다 사용하는 이 스킬은 지속데미지와 함께 혼란 효과가 추가로 걸리며 순간 어그로가 초기화 됩니다.

 

이 때 메인탱커가 불길에 걸리면 해당 탱거 힐업과 함께 서브 탱커가 바로 흐름을 이어갈 수 있도록 호흡을 맞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2네임드 : 타락한 밸라스트라즈

 

벨라스트라즈는 네파리안에 맞서 싸우다 전투에서 패배한 뒤 네파리안의 적과 싸우게끔 타락하고 말았습니다.

 

서슬송곳니 처치 후 다음 네임드인 벨라스트라즈에게 갈 수 있는 문이 열리게 되며 이 때 고블린 몬스터들이 위층으로 도망가는데 이들을 처치하면 전설 아이템인 우레폭풍 재료 엘레멘티움 광석을 드랍 할 수 있습니다.

 

광역 화염 마법을 사용하기 때문에 공대원 전체의 일정 화염저항 수치가 필요하며 탱커들의 유연한 인수인계를 요하는 네임드 보스 입니다.

 

 

메인탱커의 경우 아드레날린에 걸려 18초 후에 죽기 때문에 이후 전사들의 탱커 인계 준비와 힐러들의 힐 집중이 필요합니다.

 

밸라의 경우 탱커의 어그로 관리를 통해 공대원들의 브레스 맞는 일을 줄여 전원이 입는 데미지를 최소화 시켜 3분이내에 데미지 딜을 뽑아 잡는 것이 좋습니다.

 

여기서 필수로 필요한 준비물에는 오닉시아 비늘 망토가 있겠으며 그외 필수는 아니지만 화염 보호 물약, 살쾡이의 비약, 티탄의 영약 등의 각종 물약 등이 있겠습니다.

 

첨탑의 방패부대 역술사 정배를 통해 받을 수 있는 화저 버프를 받는 방법도 있습니다.

 

3네임드 : 용기대장 래쉬레이어

 

검은용군단 용기병으로 비록 용기병은 진짜 용은 아니지만 용군단은 이들을 최전방 병사로 종종 활용합니다.

 

용기대장 래쉬레이어는 지속적으로 어그로 감소 스킬을 사용하며 죽음의 일격(치유효과 50% 감소)를 동반한 물리데미지를 입힙니다.

 

근접 클래스들이 전부 탱커라는 생각으로 어그로를 획득해야 캐스터들이 안전하며 어그로 교체에 따른 힐 집중도 요구됩니다.

 

메인탱커가 용기대장 쪽 전진 후 벽을 등지고 탱킹을 하며 넉백에 대비합니다. 

 

 

죽음의 일격  스킬을 사용하기 때문에 방벽(방패의 벽) 스킬을 사용 하는 것도 방법 입니다.

캐스터 힐러들은 최대 사거리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네임드 : 화염아귀

 

검은용군단의 일원으로 네파리안 휘하에 있지만, 궁극적으로 데스윙에게 충성을 바치고 있습니다.

 

중첩되는 화염 데미지 때문에 탱커들에게 비교적 높은 화염 세팅이 요구되며 넉백 후 어그로 감소 시키는 폭풍날개 스킬을 시전하기 때문에 서브 탱커의 재치 있는 플레이도 필요합니다.

 

즉, 전사들의 인계가 중요한 몬스터 입니다.

 

4000~5000 가량의 광역 암흑 불길 스킬을 시전하기 때문에 오닉시아 비늘 망토가 필수 입니다.

또한 디버프가 5중첩 이상이 되게되면 순식간에 즉사 할 수 있기 때문에  중첩 관리가 중요합니다.

 

원거리 캐스터들이 최대 사거리를 유지하며 딜을 하는 것이 쉽지 않기 때문에 이러한 각 세팅이 중요합니다.

 

 

5네임드 : 에본로크

 

검은용군단의 일원으로 네파리안 휘하에 있지만, 궁극적으로 데스윙에게 충성을 바치고 있습니다.

 

에본로크의 경우 그림자 디버프를 걸며 그림자에 걸린 상태에서 에본로크를 공격할 경우 에본로크의 체력이 25000 씩 회복 됩니다.

 

따라서 그림자 날개를 피하기 위해 3~4명의 탱커가 돌아가며 도발 인계를 수행하여야 합니다.

 

 

인계 여부에 따라 처치 시간이 30분이 될수도 5분이 될 수도 있는 네임드 보스 입니다.

역시 광역 암흑 불길 스킬을 시전하므로 오닉시아 비늘 망토가 필요합니다.

 

6네임드 : 플레임고르

 

검은용군단의 일원으로 네파리안 휘하에 있지만, 궁극적으로 데스윙에게 충성을 바치고 있습니다.

 

비룡 3형제(화염아귀,에본로크, 플레임고르) 마지막인 플레임고르도 어그로 감소 스킬인 폭풍날개를 시전합니다.

다른 점이라면 주기적 광폭화로 화염 데미지를 입힌 다는 것입니다.

 

사냥꾼의 평정의 사격이 매우 중요하며 메인탱커와 서브탱커의 폭풍날개 대처만 유연하다면 그렇게 어려운 보스는 아닙니다.

 

광역 암흑 불길 스킬을 시전하므로 오닉시아 비늘 망토가 필요합니다.

 

7네임드 : 크로마구스

 

크로마구스는 네파리안이 만든 독특한 오색 괴물로, 다양한 용족의 힘을 활용하여 적을 상대할 수 있습니다.

 

크로마구스는 인던 생성시 총 다섯 가지의 속성 중 두 가지를 랜덤으로 가지게 됩니다.

 

충분한 치유, 마나 물약과 필수는 아니나 탱커용 티탄의영약, 시간의 모래가 필요합니다.

사냥꾼은 최소 3명이 필요하며 브레스 속성에 따른 보호 물약이 있으면 보험용으로 요긴합니다.

 

 

  • 부식성 산 = 상급 자연보호 물약
  • 소각 / 살점 태우기 = 상급 화염보호 물약
  • 동결= 상급 냉기보호 물약

크로마구스는 약 30~32초 간격으로 2가지 속성의 브레스를 번갈아 사용합니다.

오닉시아 비늘 망토 착용이 필요합니다.

 

크로마구스는 5개의 혈족 고통 기술을 모두 사용합니다.

따라서 모든 공대원들의 짜임새 있는 독, 질병, 마법, 저주 전담 배정 과 백업이 요구됩니다.

즉, 마법해지 저주해지 등이 매우 중요합니다.

 

  • 녹(독) = 독 속성으로 5초마다 250의 피해 + 치유효과 50% 감소
  • 적(질병) = 3초마다 50의 피해 + 사망시 크로마구스 치유
  • 청(마법) = 매초마다 50 마나 소진 + 주문 시전 기간 50% 증가 + 이동 속도 70% 감소
  • 흑(저주) = 받는 화염 피해 100% 증가
  • 청동 = 10분 디버프, 주기적으로 플레이어를 4초간 기절 (시간의 모래로만 해제 가능)

 

5가지 디버프에 모두 걸리면 오색 돌연변이 상태가 되어 외형이 변하고 컨트롤 불능이 되어 아군을 공격하게 됩니다.

 

오색 돌연변이가 되었을 시 빨리 죽여야 추가적 피해가 없습니다. 

이 때 필수는 아니지만 복원의 물약, 정화의 물약, 독저항의 비약 등을 준비한다면 최소한 오색 돌연변이가 되는 일은 피할 수 있습니다.

 

8네임드 : 네파리안

 

네파리안은 검은바위 첨탑의 군주로, 검은용군단 일원이자 데스윙의 맏아들이며 오색용군단의 창조자입니다.

 

최종 보스인 네파리안은 끊임 없이 쏟아지는 용기병들과의 전투, 네파리안이 용폼으로 변신 후 벌이는 전투 2단계로 나뉘게 됩니다.

 

최대 사거리 유지하여 딜 하는 것이 중요하며 쫄들이 많이 몰려서 나올 경우 광을 쳐서 처리합니다.

 

 

레이드 준비물

 

기본 준비물

 

  • 각종 물약(비약/영약) 및 음식

필수는 아니지만 기본적인 생존과 딜량을 뽑기 위해 다양한 물약 및 비약, 음식이 준비물로 요구 됩니다.

 

여기에는 기본적으로 생존 및 마나량을 늘리기 위한 치유물약, 마나물약 외에 화염 저항력을 높기 위한 상급 화염 보호 물약과 그외 각종 보스 스킬 시전 및 디버프 대비를 위한 티탄의 영약, 암흑 보호 물약, 복원의 물약 등이 있습니다.

 

음식에는 캐스터 계열의 경우 룬툼줄기, 힐러의 경우 밤비늘통돔, 도적/전딜/냥의 경우 오징어구이, 축복 받은 해과일, 탱의 경우 체력+정신력 12를 올려주는 연한늑대스테이크가 있겠습니다.

 

  • 외부 버프

마찬가지로 필수는 아니지만 힐량 및 딜량을 뽑고, 공략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각종 버프를 받는 방법이 있습니다.

오닉 퀘스트 완료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오닉 버프, 악령의 숲의 노래꽃, 혈장 버프, 다크문 버프 등이 있겠습니다.

 

  • 마법부여

검은 날개 둥지는 화염 저항력을 필요로 하는 레이드 이기 때문에 은빛 여명회 평판 확고를 통해 가능한 어깨 부위 화저 마부 및 오닉시아 비닐 망토 혹은 각종 방어구에 화염 저항 5~7을 올려주는 마부를 하는 방법이 있겠습니다.

 

필수 준비물

 

  • 오닉시아 비늘 망토

 

화염저항 아이템으로서의 의의 뿐만 아니라 검은날개 둥지 공략을 위해서는 거의 필수적으로 필요한 아이템입니다.

 

검은날개 둥지의 네임드 보스인 화염 아귀부터 비룡 3형제, 네파리안까지 암흑의 불길이라는 4000~5000 가량의 광역 암흑 데미지를 주는 기술을 시전하는데 이 망토를 착용하지 않으면 추가로 틱당 2500의 지속 데미지를 입게 되어 사망 할 수 있습니다. 

 

 

최종보스 네파리안에게도 똑같이 적용되며 전 공대원의 오닉시아 비늘 망토 착용은 거의 필수적입니다.

 

제작 하기 위한 준비물에는 오닉시아 비늘(1), 불매듭 망토(1), 룬문자 실타래(1) 이 있으며 오닉시아 비늘 망토의 경우 가죽세공 숙련 300 의 만숙자가 제작 할 수 있습니다.

 

도안을 얻기 위해서는 오닉사아 처치후 획득 가능한 오닉시아의 머리를 통해 퀘스트를 진행하여야 해당 진영 NPC에게 무상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가죽세공의 경우 전통, 용비늘, 원소 가죽세공으로 나뉘는데 계열에 상관없이 모두 배울 수 있습니다.

오닉시아 머리 퀘스트 수행 시점에 숙련도가 300이 안되더라도 이후 300이 되면 배울 수 있습니다.

 

  • 오닉시아 비늘

오닉시아 처치 후 무두질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오닉시아 비늘은 오닉시아 망토의 주 재료 입니다.

오닉시아 처치후 무두질 숙련도 315 이상인 자가 무두질을 통해 오닉시아 비늘을 획득 할 수 있으며 보통 2~4개 정도의 비늘을 얻을 수 있습니다.

 

검은바위 첨탑의 60 이상 레벨의 몬스터 및 오닉시아 등의 무두질을 위해서는 숙련도 310 이상을 요구하게 되는데 이 때 핀클칼과 장갑에 무두질 숙련+5 마법 부여를 통해 가능 해 집니다.

 

  • 룬문자 실타래

대도시 상인 NPC (직업용품 상인, 가죽세공 용품 상인, 재봉술 용품 상인) 에게서 50실버의 가격으로 구입 할 수 있습니다.